사업소개
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이란?
여러 분야의 전문 직업인,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척한 진로 선구자들이
멘토링 수업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에게 생생한 직업 정보를 제공하고
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학생과 교사가 원하는 요일 및 시간대를 선택하여 실시간 멘토링을 진행하는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으로,
정보통신(ICT) 원격영상 시스템, PC, 웹캠, 스마트폰, 태블릿 PC 등을 활용하여
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여 평소에 만나기 어려운 다양한 멘토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.
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시행 등 진로탐색의 기회와 필요가 높아지는 상황에서
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은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.
운영성과
- - 2013년 57개교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14년 457교, 2015년 1,500교, 2016년 1,906교, 2017년 1,647교, 2018년 1,737교가 참여하였습니다.
- - 2016년 부터 현재까지 사업 운영 만족도 조사에서 학생과 교사 모두 본 사업에 대한 4점대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.
참여 학생 및 교사 만족도 조사
- PART1우리가 어디에 있든, 무엇을 하든
- 지역을 넘어
- -미래의 나를 꿈꾸는 시간
- -공간을 넘어 함께하다
- -새로운 학습 커뮤니티
- -이상과 현실 사이의 정교한 줄타기를
- -세상의 모든 스승들이 모이다
- -‘핫’한 것들에 대하여 알려줘
- 학교를 넘어
- -모두에게 열려 있는 수업
- -3, 2, 1! 생방송 수업이 시작되다
- -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‘진짜 수업’
- -나도 멘토가 되고 싶다
- -함께 만들고 함께 소통하는 즐거움
-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기회의 장
- -더 많은 학생에게 다가가기 위해서
- -우리를 변화시키는 수업
- PROLOGUE 당신의 꿈이 소외받지 않을 권리
- PART2어느 날 문득 내게 찾아온 멘토
- 4차 산업혁명의 꽃, I T업계 종사자들
- -설렘 가득한 세상,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
- -눈앞에 펼쳐지는 또 다른 세계, VR 전문가
- -데이터의 지배자, 빅데이터 전문가
- 정의를 지킨다, 치안과 법률 관련 종사자들
- -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관
- -네가 지난밤에 한 일을 알고 있다, 프로파일러
- -약자의 지킴이, 변호사
- 더 높은 수준을 위해 달리다, 문화 창조자들
- -완벽한 공연을 구성하는 공연기획자
- -미술관의 스토리텔러, 큐레이터와 도슨트
- -더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 마을 디자이너
- 맛을 연구하다, 음식업계 종사자들
- -테이블 위의 아티스트, 푸드스타일리스트
- -행복을 요리하다, 셰프
- -커피로 홀리는 바리스타
- 아름다움을 만드는 사람들
- -원하는 얼굴을 그려내는, 메이크업아티스트
- -진짜보다 더 진짜같이, 특수분장사
- -유행과 멋을 만들어내는 사람들, 패션디자이너
-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을 알려주다
- -작은 세상의 창조자, 미니어처 작가
- -종이로 만드는 예술작품, 종이모형 작가
- -꽃으로 피워내는 아름다움, 플로리스트
- -투명해서 더 아름다운, 유리공예가
- PART3그리고 달라진 사람들
- 막연했던 것들과 마주하다, 멘티들의 이야기
- -꿈을 찾아가는 길에 도움이 되었어요(심석고 이OO 학생)
- -생각이 달라지고 시야가 넓어졌어요(심석고 안OO 학생)
- -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겨요(석정여중 이OO 학생)
- -많이 배우고 발전하는 값진 기회가 되었어요(석정여중 전OO 학생)
- 꿈을 이룬 사람에서 꿈을 나누는 사람으로, 멘토들의 이야기
- -오래전의 나를 만나는 시간이기도 했어요(빅데이터 엔지니어 박상현 멘토)
- -내일이 더 아름다울 아이들(폴리아티스트 안익수 멘토)
- 아이들의 달라진 눈빛들을 보면서, 교실 안 선생님들의 이야기
- -아이들에게 꿈이 다가온다는 것, 그 이상의 가치(석정여중 진OO 교사)
- -세상과 소통하고 자신을 찾아볼 기회를 얻다(심석고 유OO 교사)
- -세상에 나아가기 위한 힘찬 준비(강원중 김OO 교사)
- EPILOGUE 우리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
기대효과
- 기대. 하나 : 지역별 진로교육 불평등 해소
- 기대. 둘 : 다양한 직업 체험을 통한 진로목표 설정 및 진로발달
- 기대. 셋 : ICT 매체의 공교육 진로교육현장 활용 및 사이버 학습 공동체 형성
- 기대. 넷 : 단위학교의 진로체험처 확보 부담경감
- 기대. 다섯 : 진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및 직업인 멘토 스스로의 자부심 고취
- 기대. 여섯 : 교육기부의 활성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