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OME 서비스 사업소개

사업소개

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이란?

여러 분야의 전문 직업인,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척한 진로 선구자들이 멘토링 수업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에게 생생한 직업 정보를 제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
학생과 교사가 원하는 요일 및 시간대를 선택하여 실시간 멘토링을 진행하는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으로, 정보통신(ICT) 원격영상 시스템, PC, 웹캠, 스마트폰, 태블릿 PC 등을 활용하여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여 평소에 만나기 어려운 다양한 멘토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.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시행 등 진로탐색의 기회와 필요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은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.

운영성과

  • - 2013년 57교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14년 457교, 2015년 1,500교, 2016년 1,906교로 사업 참여 학교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.
  • - 2013년 시범운영, 2014, 2015년 사업운영 만족도 조사에서 학생과 교사 모두 본 사업에 대한 4점대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.
운영성과 그래프: 자세한 내용은 상단의 '운영성과' 내용 참조 사업대상교 참여 성과

성과 사례집 다운로드

목차
  • PART1우리가 어디에 있든, 무엇을 하든
    • 지역을 넘어
      • -미래의 나를 꿈꾸는 시간
      • -공간을 넘어 함께하다
      • -새로운 학습 커뮤니티
      • -이상과 현실 사이의 정교한 줄타기를
      • -세상의 모든 스승들이 모이다
      • -‘핫’한 것들에 대하여 알려줘
    • 학교를 넘어
      • -모두에게 열려 있는 수업
      • -3, 2, 1! 생방송 수업이 시작되다
      • -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‘진짜 수업’
      • -나도 멘토가 되고 싶다
      • -함께 만들고 함께 소통하는 즐거움
    •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기회의 장
      • -더 많은 학생에게 다가가기 위해서
      • -우리를 변화시키는 수업
    • PROLOGUE 당신의 꿈이 소외받지 않을 권리
  • PART2어느 날 문득 내게 찾아온 멘토
    • 4차 산업혁명의 꽃, I T업계 종사자들
      • -설렘 가득한 세상,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
      • -눈앞에 펼쳐지는 또 다른 세계, VR 전문가
      • -데이터의 지배자, 빅데이터 전문가
    • 정의를 지킨다, 치안과 법률 관련 종사자들
      • -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관
      • -네가 지난밤에 한 일을 알고 있다, 프로파일러
      • -약자의 지킴이, 변호사
    • 더 높은 수준을 위해 달리다, 문화 창조자들
      • -완벽한 공연을 구성하는 공연기획자
      • -미술관의 스토리텔러, 큐레이터와 도슨트
      • -더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 마을 디자이너
    • 맛을 연구하다, 음식업계 종사자들
      • -테이블 위의 아티스트, 푸드스타일리스트
      • -행복을 요리하다, 셰프
      • -커피로 홀리는 바리스타
    • 아름다움을 만드는 사람들
      • -원하는 얼굴을 그려내는, 메이크업아티스트
      • -진짜보다 더 진짜같이, 특수분장사
      • -유행과 멋을 만들어내는 사람들, 패션디자이너
    •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을 알려주다
      • -작은 세상의 창조자, 미니어처 작가
      • -종이로 만드는 예술작품, 종이모형 작가
      • -꽃으로 피워내는 아름다움, 플로리스트
      • -투명해서 더 아름다운, 유리공예가
  • PART3그리고 달라진 사람들
    • 막연했던 것들과 마주하다, 멘티들의 이야기
      • -꿈을 찾아가는 길에 도움이 되었어요(심석고 이OO 학생)
      • -생각이 달라지고 시야가 넓어졌어요(심석고 안OO 학생)
      • -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겨요(석정여중 이OO 학생)
      • -많이 배우고 발전하는 값진 기회가 되었어요(석정여중 전OO 학생)
    • 꿈을 이룬 사람에서 꿈을 나누는 사람으로, 멘토들의 이야기
      • -오래전의 나를 만나는 시간이기도 했어요(빅데이터 엔지니어 박상현 멘토)
      • -내일이 더 아름다울 아이들(폴리아티스트 안익수 멘토)
    • 아이들의 달라진 눈빛들을 보면서, 교실 안 선생님들의 이야기
      • -아이들에게 꿈이 다가온다는 것, 그 이상의 가치(석정여중 진OO 교사)
      • -세상과 소통하고 자신을 찾아볼 기회를 얻다(심석고 유OO 교사)
      • -세상에 나아가기 위한 힘찬 준비(강원중 김OO 교사)
    • EPILOGUE 우리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

기대효과

  • 기대. 하나 : 지역별 진로교육 불평등 해소
  • 기대. 둘     : 다양한 직업 체험을 통한 진로목표 설정 및 진로발달
  • 기대. 셋     : ICT 매체의 공교육 진로교육현장 활용 및 사이버 학습 공동체 형성
  • 기대. 넷     : 단위학교의 진로체험처 확보 부담경감
  • 기대. 다섯 : 진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및 직업인 멘토 스스로의 자부심 고취
  • 기대. 여섯 : 교육기부의 활성화
상단으로 이동